지도를 한다면, 이는 우리 아리랑이 아니라, 서양 아리랑이 되어버리고 만다. 그러니까, 우리의 음악은 우리 음악 식으로 지도하여야 바람직한 것이다. 모든 문화가 우리와 서양이 서로 다르며, 우리의 음악 역시 서양의 음악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러므로 교육방법도 서양음악 지도방법과 다른 것
창의성은 현대사회에서 교육에 요구한 것 중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이란 곧 ‘창의적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전통음악학습은 전통적인 음악을 다루는 시간이지만 그 속에서 창의성을 목표로 하는 수업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민요의 가사들이
법도 고찰되었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정확하게는 한국음악이라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국악이라고 한다. 마치 우리 나라의 언어를 국어, 우리 나라의 역사를 국사라 부르는 것과 같다. 국악은 중국 음악, 인도 음악, 일본 음악 등과
지도 소홀로 주입식으로 설명만 하거나 교사나 우수아의 시범동작만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또한 학생에게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전통 음악 기본 악기를 포함해 그 외의 우리 나라 전통 악기에 대해 학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제공하지 못한 실정이며, 전통 음악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관람할 수 있었다. 박물관을 관람하면서 수업시간에 봤던, 편경과 편종이 있었는데, 앞에 단추를 누르면 직접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난 초등학생마냥 계속 눌러보았다. 생소했던 국악기가 조금 더 친근하게 느껴지게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악기까지도 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있다. 그리고 그것을 선생님이 정리해서 노래집으로 만들어도 좋을 것이다. 아이들을 더 풍부하게 가르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가운데 하나라고 쉽게 생각하자. 꼭 지도서대로 가르칠 필요는 없다. 지도서는 하나의 길잡이일 뿐이다. 교사는 그 길잡이 안에서 충분히 자신의 개성을 발휘할 수 있다.
법으로 모둠 구성원 모두가 한 번씩 쓰고 자신의 것을 받게 되면 멈춘다.
· 자기에 대한 타인의 기록을 읽어보고 자기가 생각했던 자신의 모습과 타인이 느끼고 있는 자신의 기록을 비교한다.
· 느낌을 발표한다.
- 유의사항
타인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를 하도록 한다(선입관을 갖지 않도록).
가능한
법을 적용하고 수준별 교육활동이 되도록 한다.
⑶ 재량시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전개한다.
⑷ 특별활동의 활동 영역, 주제, 내용을 통합 또는 분할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⑸ 각 학급 담임은 학급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을 책임진다.
2. 운영 목표
⑴ 교과지도에 있어서
Ⅰ. 서론
아동의 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3-4학년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음악적 발달 특징에 따른 음악적 체험을 알아야 한다.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을 나타낸다.
첫째, 주의 집중 시간이 1-2학년 때보다 훨씬 길어지고 손과 발 그리고 눈의 협응이 현저하
그러나 한국에서는 대부분 5성만 사용한다. 그리고 음정이 다른데 궁(도)·상(레)·각(파)·치(솔)·우(라)로 나타난다.
Ⅳ.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의의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고, 그 나라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나라 음악의 어법이 이루어진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각각 다른 언어와 문화적인 전통을